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고 즐거운 우리집 밥상

한식실기준비_오징어볶음_오징어효능

한식실기준비_오징어볶음_오징어효능

마트에서 싱싱한 오징어가 저렴한 가격에 판매 하길래 가벼운마음으로 장바구니로 넣었답니다.  그리고! 마트 이용하실 때 마감세일의 즐거움이 있자나요~! 마감세일이 들어간다고 바로 앞에서 할인스티커를 붙이는게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기존가격에 반값으로 구매할 수 있어서 더욱 기뻣습니다. 여름이라 몸관리 한다고 단백질위주의 음식을 먹다가 질릴쯔음엔 삶은 오징어를 먹어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된답니다.오징어의 칼로리는 100g 에 87kal입니다. 식감도 좋고 나를 날씬하게 도와주는 오징어! 우리의 일상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이 오징어가 우리에게 주는 효능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오징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징어의 효능

  1.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오징어에는 셀레늄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와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그리고 DNA를 보고하고 세포 기능을 활성화를 통해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몸 속 체내에 있는 중금속의 독성을 해독하여 발암물질을 차단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2. 간 기능에 좋습니다.
    -많이들 들어보신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이 타우린 성분이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징어는 간의 부담을 줄여주고 간 기능을 향상시켜 간 질환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오징어에는 돼지고기의 수십배에 달하는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어요. 우리가 흔히 마시는 박** 음료 (에너지드링크)에도 있지요. 이는 아미노산 일종으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오징어의 효능을 알아보니 얼른 오징어를 맛있게 조리해서 먹고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징어를 활용하여 오징어볶음을 만들어 봤습니다.  오징어 볶음 메뉴는 한식조리 실기 시험과제에도 포함되는 과제라 저는 학원에서 배운 순서데로 오징어볶음 요리를 소개하겠습니다.


▣오징어볶음▣

☞요구사항:

  •  오징어는 0.3cm 폭으로 어슷하게 칼집을넣고, 크기는 4cm x 1.5cm 정도로 써시오. (단, 오징어 다리는 4cm길이로 자른다.) 

  • 고추, 파는 어슷썰기, 양파는 폭 1cm로 써시오.

☞지급재료:

물오징어, 소금, 진간장, 백설탕, 참기름, 깨소금, 풋고추, 홍고추, 양파, 말늘 깐것, 대파 흰부분, 생강, 고춧가루, 고추장, 검은후춧가루 ,식용류


☞레시피순서

재료확인→오징어 손질→오징어 칼집 넣기→재료 손질→ 양념장 만들기→어징어 볶기→재료 넣기→완성그릇에 담기


  1. 손씻기

  2. 재료 손질 (마늘꼭지 정리, 생강 씻고 껍질 제거, 고추 씻고 꼭지 제거, 양파 뿌리제거, 오징어는 가위로 먹물이 터지지 않게 내장과 뼈를 제거한다. 눈 밑 부분은 가위로 제거하고, 귀를 제거한다. 다리 안쪽 입을 제거한다. 소금을 사용하여 오징어 껍질을 밀어내듯 벚겨낸다. 오징어를 씻어 접시에 정리한다.)

  3. 생강과 마늘을 다진다.

  4. 파를 어슷썬다.

  5. 양파 꼬리를 제거하고 1cm 폭을 맞춰 자른다. (1cm X4cm)

  6. 고추(홍, 풋고추)를 어슷썰고 물이 담긴 그릇에서 고추씨를 제거한다.

  7. 오징어 물기를 제거한다.

  8. 칼등으로 다리돌기 제거하고, 오징어가 열을 가하면 줄어들것을 감안하여 오징어 다리는 5cm로 잘라준다. 

  9. 몸통은 내장이 있던 면에 0.3cm간격으로 격자무늬로 깔집은 낸다. 

  10. 칼집을 낸 후, 4cm x1.5cm로 몸통살을 잘라준다.

  11. 사용을 완료한 칼 도마는 세척 후 내려둔다.

  12. 양념장만들기 (고추장2T, 고춧가루1T, 설탕1T, 후추, 깨소금, 마늘, 생강, 간장살짝)

  13.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둘러 홍고추를 볶아 고추기름을 만든다.

  14. 양파를 넣고 볶고, 오징어를 넣어 볶는다. 

  15. 양념을 넣고 볶는다.

  16. 나머지 풋고추, 대파를 넣고 볶는다

  17. 마무리 불끄고 참기름을 한바퀴 돌린다.

  18. 완성그릇에 담아 마무리한다.


완성작입니다. 매작과는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클릭이 가능한 하트 꾸욱!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