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즐거움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준비의 기록_ 재료 썰기


재료 썰기



안녕하세요~ 어느듯 6월의 중순을 향했네요, 한주동안 한식조리기능사 실기를 준비하는 과정들을 기록해보겠습니다. 

요리는... 알면알수록 재미있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전... 이 세계는 알수록 어렵고 욕심을 내려면 끝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참고로 전 요리를 잘 하는 사람도 아니고 아주아주 초보이기 때문에 이런맘이 더 크게 들었는지도 모르겠어요.) 


첫날수업은 가장 기초적인 재료썰기를 했어요. 


▨지급재료

무100g, 오이1/2개,당근 1토막, 달걀, 식용유, 소금

▨요구사항

주어진 재료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재료 썰기를 하세요.

1)무, 오이, 당근, 달걀지단을 썰기 하여 전략을 제출하세요.

2)무는 채썰기, 오이는 돌려깍기하여 채썰기, 당근은 골패썰기를 하시오.

3)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여 알끈과 거품을 제거하고 지단을 부쳐 마름모꼴로 썰어 각 10개를 썰고, 나머지는 채썰기를 하세요.

4)재료 썰기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채썰기: 0.2cm x 0.2cm x 5cm

                                                   골패썰기: 0.2cm x 1.5cm x 5cm
                                                   마름모썰기: 한 면의 길이가 1.5cm

▨순서

재료씻기→ 재료 손질 → 무 채썰기 → 오이 껍질 돌려깍고  채 썰기 → 당근 골패 썰기 → 

황,백지단 부치기→ 마름모꼴 썰기 → 채썰기


※이 날 학원에 당근이 모두 사용되어 골패썰기를 할 때 당근을 대체하여 호박을 사용했습니다.※


이 사진은 우선 선생님께서 자른 재료들의 모습이에요. (일정한 굵기와 높이 크기! 감탄했습니다.)


위의 2장의 사진은 제가 1:1 교육을 받고 그나마 흉내내본 모습입니다.  (확실히 차이가 보이죠? 그나마 1:1 이여서 저정도 시늉이라도 낸거랍니다.)


느낀점: 6주동안 월~금 매일 수업이 있는 요리수업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며. "내가 해낼 수 있을까? 그냥 가정요리 수업 반으로 옮길까?" 하며 혼란스런 마음과 길이 두께의 크기 돌려깍기의 대한 부담 돌덩어리를 안고 터덜터덜 한 맘으로 집으로 왔네요  (적고 보니 나약한 소리 투성이네요;;)